지속가능항공유(SAF) 활성화로 기후위기 대응과 신시장 선점을 향한 우리의 발걸음이 빨라진다
본문
지속가능항공유(SAF)는 기존의 화석연료 기반 항공유와 달리, 친환경 대안을 제공합니다. SAF는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동·식물 유래 바이오매스, 대기 중 포집된 탄소 등을 기반으로 생산됩니다. 이러한 연료는 기존 항공유와 화학적으로 유사하여, 항공기의 구조변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SAF의 가장 큰 장점은 기후위기 대응에 탁월하다는 점입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SAF는 기존 항공유 탄소 배출량의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지속 가능한 항공운송을 위한 필수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 SAF의 중요성과 기후위기 대응
국제사회는 기후위기 대응의 일환으로 지속가능한 에너지 사용을 강조하고 있으며, SAF는 항공 분야에서 이러한 노력을 구체화하는 핵심 연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유럽연합(EU)과 여러 국가들은 SAF 사용을 의무화하는 법안을 시행하고 있으며, 2025년부터는 유럽 내 항공 연료의 2%가 SAF로 대체될 예정입니다.
3. 신시장 선점을 위한 SAF 전략
우리나라는 세계 1위의 항공유 수출국으로서 글로벌 SAF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점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SAF의 상용 운항을 시작으로, 2027년부터 모든 국내 출발 국제선 항공편에 대해 SAF 혼합 의무화 제도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항공산업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정책적 지원과 SAF 활성화 방안
정부는 SAF 생산 확대를 위해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기업들의 연구개발(R&D)과 시설투자를 지원하고, 원료의 다양화를 통해 생산 비용을 낮추는 등의 방법을 포함합니다. 또한, 인센티브 제공과 규제 완화를 통해 SAF 사용을 촉진하고, 관련 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입니다.
5. 결론
지속가능항공유(SAF)는 기후위기 대응과 항공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정부와 업계의 협력으로 SAF의 상용화와 확산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글로벌 항공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SAF의 활성화는 단순히 기후위기를 극복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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